본문 바로가기
안경 정보

안경렌즈 종류 거의 모든 정보

by OpticalPrism 2020. 12. 28.
반응형

안경렌즈의 종류에 대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안경렌즈의 종류에 대해 궁금해 하는분들은... 아마도 안경을 처음 착용하거나.. 지금 안경에 불편함이 있어서 다른 안경렌즈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함이라고 생각되네요. 

 

그래서 일단 안경렌즈의 압축(굴절율)이라던지 설계(구면,비구면,양면비구면) 이런것 보다 제품의 종류에 대해 적어보겠습니다. 

 

 

1. 보는 거리 따른 분류

2. 상황에 따른 분류

3. 착용자에 따른 분류

 

이렇게 3가지 정도 큰틀로 나눠볼게요. 


 

1. 보는 거리에 따른 안경렌즈의 분류

1-1 원거리용 또는 일상용

  가장 기본이 되는 안경렌즈입니다. 흔히 생각하는 안경렌즈죠. 안경렌즈의 초점이 중앙에 있지만, 어느 지점으로 보더라도 동일한 도수를 제공하는 단초점렌즈입니다. 대체로 근시,원시, 난시까지.. 이러한 굴절이상을 보정해서 원거리가 잘 보이도록 만드는 안경렌즈입니다. 

단, 노안이 있을경우는 가까운곳을 보는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노안이 없다면 양안시이상등이 없는이상 하나의 안경렌즈로 멀리와 가까이 편안하게 볼 수 있습니다. 

 

1-2 가까이 보는 돋보기 안경렌즈

  가까이 볼때만 사용하는 안경렌즈입니다. 돋보기 또는 근용안경으로 불리죠. 보통 돋보기용 안경렌즈는 따로 있는지 여쭤보시는 경우가 있는데, 그렇지는 않습니다. 앞서 원거리용과 같은 안경렌즈이지만 도수를 +쪽으로 좀더 조정해서 노안이 왔을때 가까이를 좀더 편안하게 볼수있도록 하는 안경렌즈랍니다. 단, 저렴하게 판매하는 기성품 돋보기의 안경렌즈와 안경원에서 판매하는 안경렌즈는 소재와 투과율, 선명도등에서 차이가 큽니다. 돋보기 안경은 특정거리만 잘 보이기 때문에 책과 컴퓨터를 모두 같이 편안하게 보기는 어렵습니다. 

초기노안엔 어느정도 가능할 수도 있지만, 노안이 조금만 진행되어도 60cm와 40cm 거리를 동시에 편하게 보기는 어렵게 됩니다. 

1-3 멀리와 가까이까지 다 보이는 다초점렌즈

  멀리와 가까이까지 안경하나로 함께 볼수있는 안경렌즈입니다. 멀리와 가까이 함께 보기위해 단초점이 아니라 여러개의 도수가 합쳐져 다초점으로 불립니다. 정확한 명칭은 누진렌즈 (Progressive lens)가 맞으나, 다초점으로 많이 알려져 있구요. 멀리와 가까이까지 함께 볼수 있기에 노안이 온 이후에 아주 편리하지만, 주변부 흐림영역(수차부)이 존재해서 사용법을 익히는 일정기간이 필요합니다. 

 

  다초점렌즈 외에도 이중초점으로 표시가 있지만 멀리와 가까이를 함께 보는 안경렌즈 종류도 있습니다. 단, 표시가 명확하고 중간거리를 볼수없다보니, 다초점에 적응하는 시기를 놓친 6~70대 이후 외에는 잘 쓰이지 않고 있습니다. 

 

1-4 가까이와 컴퓨터 거리정도까지 보이는 중근용렌즈

평소 시력은 좋으나 노안이 온경우, 돋보기는 가까이만 보이고 멀리는 안보여 불편한 경우 편안하게 사용가능한 실내용 다초점안경렌즈입니다. 요즘은 중근다초점렌즈의 판매비중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초점에 적응한 경우에도, 다초점렌즈의 취약한 부분은 컴퓨터 영역의 시야가 중근용다초점에서 아주 편안하고 넓게 보이기 때문에, 멀티페어 형태로 안경을 분리해서 사용하는 경우에도 딱 좋은 렌즈입니다. 

 

멀리는 잘 보이지 않기 때문에 중근용 렌즈라고 불리며, 멀리는 필요한 거리를 적당히 조절해서 주문가능합니다. (1미터, 2미터, 3미터 등) 

하지만 기본적으로 가까이를 잘보기 위해 나온 안경렌즈이기 때문에 가까이 35센티정도부터 60센티 정도의 컴퓨터 모니터까지는 가장 편안하게 볼수있는 안경렌즈입니다. 다초점으로는 장시간 보기 힘든 부분입니다.

 


2. 상황에 따른 안경렌즈의 분류

2-1 드라이빙 안경렌즈

  운전은 직업적으로 하거나, 하루 1시간 이상 운전을 하면서 시력적인 선명도를 필요로 하는 경우 적합한 안경렌즈입니다. 크게 낮에도 편하게 사용가능한 제품과 야간에만 사용가능한 제품으로 나눠볼수 있으며, 회사들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가장 큰 부분은 눈부심 감소 및 선명도 향상과 같은 부분입니다. 

 

  갑자기 어두워지는 터널을 들어가거나 하는 경우, 조도가 바뀌면서 순간적으로 속도감이나 거리감을 정확히 인지하기 어려운데 이때 사고가 많이 발생합니다. 시간적으로도 낮이나 밤보다는 해질녂에 사고가 많이 발생하구요. 이런 조도에서 선명도를 향상하는 기능을 주로합니다. 

야간전용은 대표적으로 가디안이란 제품이 있으며, 주황색계열의 색상을 통해 눈부심감소 및 명시성을 향상시켜 전방주시에 도움을 많이 주게 됩니다. 하지만 낮에 착용시에는 다소눈부심등이 있어서 부적합 하구요. 

 

2-2 아웃도어 안경렌즈

낚시나 골프등이 대표적입니다. 특히 이런경우 편광렌즈라는 특수 선글라스렌즈를 많이 착용하게 되는데요, 앞서 운전시에도 도움이 되는 렌즈가 편광렌즈입니다. 편광은 빛의 여러 파장중 한쪽을 특별히 차단하는 안경렌즈라고 이해하시면 편한데요. 이유는 지면이나 수면, 설면에 반사되어 어른거리고 시야를 방해하는 빛의 파장만 선택적으로 차단해주기 때문입니다. 

똑같이 가시광선 80% 차단이라고 하더라도, 편광렌즈는 눈부심을 더 유발하는 파장을 100%가까이 막아주기 때문에 더 편안할수 있습니다. 대신, 선팅 종류에 따라 간섭무늬가 눈에 가끔 얼비쳐 보일수도 있으므로, 운전을 주로하면서 예민하신 경우에 부적합할수도 있습니다. 

 

2-3 스포츠용 안경렌즈 (내충격) 

축구, 농구등 스포츠용 고글에 주로 가공하게 되는 안경렌즈입니다. 고글렌즈 자체는 폴리카보네이트(PC)를 주로 사용하지만 도수가 들어가는 안경렌즈에는 아베수가 낮은편이라 잘 쓰이지 않죠. 대신해 내충격성이 강화된 MR-8+ 라던지, 1.60보단 1.67을 추천드리며, 최고의 방탄소재로는 Trivex 나 Tribrid등을 추천합니다. Trivex나 Tribrid는 뛰어난 아베수, 자외선차단, 내화학성, 내흠집성, 높은 투과율, 5배이상 강한 내충격성등 안경렌즈중 최고의 소재로 사용됩니다. 무테나 린드버그타입등 파손가능성이 있는 안경테에 가공시에도 아주 적합합니다. 

 

절대 깨지지 않는 안경렌즈가 필요한 경우엔 꼭 Trivex 또는 Tribrid 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원래 군사목적으로 개발되어 현재도 군용헬기등의 유리창을 담당하고 있죠..매우 가볍고, 가장 선명하며, 튼튼함이 압도적이거든요

 

2-4 디지털 기기 및 LED등 블루라이트 노출시

컴퓨터 업무가 많은경우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렌즈가 있습니다. 소재에서 차단하는 방식 및 코팅으로 차단하는 방식 2가지가 있구요. 간혹 색상이 들어간 경우도 있는데 블루라이트 차단율은 높아지지만, 대비감도는 저하되기도 하므로 적당한 차단이 적절합니다. 

국내 회사부터 수입제품까지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구요. 대체로 청광 차단율은 30%정도입니다. 

또한 블루라이트차단 안경렌즈는 자외선차단율도 덩달아 더 높아지므로 장점이 많고 단점은 거의 없어서 요즘은 거의 필수옵션처럼 선택되는 편입니다. 단, 코팅방식의 경우 다소 노랗게 보일수도 있으므로, 디자이너처럼 색감을 정확히 봐야할경우 부적합합니다. 

 

2-5 야외활동 및 요리사 등 근적외선 노출

  피부 심층부 및 망막에 영향을 주는 근적외선 차단렌즈도 국내에 최근들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요리사처럼 열을 가까이하는 경우 눈가주름이나 눈의 백내장등의 예방효과가 있는 근적외선 차단렌즈가 더 좋겠죠. 야외활동이 많은분들도 일반선글라스보다 근적외선 차단기능이 추가된 선글라스렌즈가 더 시원한 느낌이 들어서 좋습니다. 또한 근적외선 차단기능은 중년이넘어 나이가 들수록 눈에 더 편하게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눈가 주름예방에도 매우 효과적이므로 미용적인 효과를 원하는 여성분들께도 추천드립니다. 

 


3. 착용자에 따른 안경렌즈의 분류

3-1 노안용

  노안이 온경우, 앞서 설명드린대로 다초점안경이나 돋보기, 중근용렌즈, 근근용렌즈등의 제품종류중 선택이 가능합니다. 눈의 상태나 주로 보는 거리와 시간, 폰트의 크기, 피로도등에 따라 제품선택이 달라지므로 안경사와 충분한 상담후 적합한 종류의 안경렌즈를 잘 선택해야하는 경우입니다. 

 

  노안이 오면 안경렌즈 선택에 생각할게 많아지고, 비용도 올라가게 되어 고객분들이 혼란스러워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미리 제품의 종류들에 대해 조금 알고 방문하시면 선택하시는데 한층 편리하실거라 생각되네요. 

기존에 작성한 글이 도움되실수도 있으므로 다음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 

2020/08/25 - [안경관련] - 돋보기 안경 부작용, 도수, 가격, 종류등 모두 알려드림

 

돋보기 안경 부작용, 도수, 가격, 종류등 모두 알려드림

돋보기로 검색하면 연관검색어로 부작용이나 도수, 그리고 가격과 종류등을 많이 궁금해 하심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지식인에서도 주로 많이 물어보는 질문들이 있고, 실제 안경원에서 고객들

opticalprism.tistory.com

3-2 어린이 근시진행완화

  어린이의 경우 근시진행이 급격할때 확인해보면, 눈의 조절능력이 떨어지는 경우를 많이 보게됩니다. 이런경우 근시진행완화안경렌즈가 매우 효과적이죠. 가까이 볼때 조절하는 기능이 성인이 되기 전이라 완전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까이를 지나치게 많이 보게되면, 눈의 크기가 초점이 맺히는 망막뒤쪽으로 따라 성장하게 되는데, 근시완화렌즈의 경우 가까이볼때 적절한 조절을 도와주기 때문에 성장을 30~50%정도 둔화시켜줍니다. 

 

이런종류의 안경이 있는지 조차 모르는 경우도 많아서, 자녀가 시력이 빨리 나빠진다면 정확한 검사를 한번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근시완화렌즈의 경우 진행을 늦춰져 사용도 좀더 오래 가능하구요. 대신 가격이 일반안경렌즈보다 2~3배정도 금액이 높습니다. 

21년 출시예정인 호야 MiyoSmart의 경우는 최대 60%까지 진행을 완화해주기도 합니다. 

 

3-3 콘택트렌즈 착용자

주로 콘택트렌즈를 많이 착용하는 분들을 위해 출시되어 있는 렌즈종류도 있습니다. 칼자이스사의 에너자이즈미라는 렌즈입니다. 

콘택트렌즈는 눈동자움직임과 렌즈가 함께 따라가지만, 안경렌즈와 그와 같지 않죠. 그래서 거기서 느끼는 위화감을 줄여주도록 설계된 안경렌즈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대단한 기대를 할 정도는 아니고 좀더 완화해주는 안경렌즈라고 볼수 있구요. 더해서 디지털기기등을 볼때 눈이 편하도록 블루라이트 차단 코팅 및 근거리 피로완화영역이 있어서 집에서 눈을 좀 쉬어줄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3-4 색각이상자

적록색약등 색상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경우 크로마젠 콘택트렌즈 및 안경렌즈로 색을 좀더 정확히 판단할 수 있습니다. 이런 안경렌즈의 도움을 받으면 조금더 색을 구분하기 용이해 집니다. 그래서 색각검사등도 통과할 수 있구요. 

이런 보정기구의 도움을 받아서 색각검사 테스트를 통과해야 하는 직업군이 있다보니, 필요시 구매하러 방문하시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색약 정도에 따라 효과가 다를수 있으며, 보통 성인분들중 단풍을 좀더 아름답게 보기 위해 맞추러 오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3-5 약시, 황반변성등 망막관련질병, 얼렌증후군등

색각이상과는 다소 다르지만, 개개인에 따라 편안하게 느끼는 색의 파장이 다름을 이용한 안경렌즈입니다. 선천적인 질병에 의해서 일수도 있고, 개개인에 따라 시세포의 민감한 파장이 달라서 일수도 있구요. 약한색을 보완하고, 강한 자극은 줄여주어 색감의 밸런스를 맞춰주는 처방인데, 니덱의 OC렌즈나 토카이 CCP렌즈등이 대표적입니다. 양안시 이상등이 특별히 없음에도 독서를 장시간 하기 어렵고, 빛에 민감할 경우, SYNTONIC 이라고 불리는 색필터 처방이 도움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6 사시,사위 양안시 이상

  사시나 사위등 양안시 이상이 있는경우 처방되는 프리즘안경렌즈가 있습니다. 

프리즘안경렌즈는 도수는 없지만 빛의 경로를 살짝 바꿔 눈의 시선이 좀더 바르게 타겟에 집중되도록 도와주는 안경렌즈입니다. 눈의 시선정렬을 도와주기 때문에 눈의 피로감을 덜어주고 경우에 따라 교정시력향상, 대비감도 향상등의 장점이 있지만, 지나친 처방의 경우 색수차로 인한 상의 질 저하, 프리즘 적응증등을 겪을수 있으므로 정확한 처방을 바탕으로 하는게 중요합니다. 상하사위나 개산과다등에서 프리즘처방이 효과적입니다. 외사위 보다는 내사위가 프리즘에 좀더 효과적이구요. 프리즘 처방은 버젼스 여력검사정도는 필히 해서 처방하는걸 기본으로 합니다. 

 

 


전체적으로 안경렌즈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 

안경렌즈도 이렇게 다양한 종류가 있는지 모르셨는 분들도 계실테고, 이미 거의다 알고있는 분들도 계실텐데요. 

눈이 참 복잡한 신체기관입니다. 컨디션에 따라 검사결과가 조금씩 다르기도 하고.. 그래서 검사후 2차 검사를 해서 과교정여부등을 다시 체크하기도 하고, 복잡한 시력검사후에 또 개개인의 시생활에 따라 적합한 안경렌즈도 달라질수 있어서 안경사의 능력도 중요하다 생각되네요. 

 

다양한 종류가 있으니 안경사의 추천 및 고객님 본인의 판단도 가미해서 적절한 안경렌즈 종류를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