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경 정보

근시 진행완화렌즈 효과있는 제품들

by OpticalPrism 2020. 12. 12.
반응형

근시 진행완화에 효과가 있는 제품들.. 어떤 제품들이 있을까요. 

 

저는 안경사니까! 안경이나 콘택트렌즈와 관련된 제품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오늘 제목으로 정한 키워드. '근시 진행완화렌즈 효과' 에 대해 많은분들이 검색하고 있다는것을 알수 있습니다. 

 

왜 검색하겠어요 당연히 효과가 있나 없나 궁금하니까 검색하시는 거겠죠?? 

 

그렇다면 과연 안경사의 단순한 상술일까요 효과가 있는 제품들일까요 

 

알아보겠습니다. (근데 너무 답정너인거 아닌가 모르겠네요 저는 안경사니까?! ㅋㅋㅋ)

 

 

일단 요즘 핫한 (해외에서) 쿠퍼비젼의 미사이트입니다. 

 

쿠퍼비젼 - 미사이트 (국내 미출시 출시여부?? 알수없음)

Coopervision - MiSight 

이미 2012년부터 연구개발되어 근시완화로 미국 FDA 승인을 받은.. 안정성과 효능이 검증된 제품으로, 캐나다나 호주 홍콩등 이미 여러나라에서 판매되고 있는 쿠퍼비젼의 미사이트 일회용렌즈입니다. 

 

동글동글한 동심원에 콘택트렌즈 중앙 광학부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주변부는 어차피 도수없는 부분이니까... 도수가 들어가는 부분은 모두 저렇게 2가지 도수가 교대로 들어가있다고 볼수 있어요. 

 

왜저럴까요?

왜 저렇게 어지러워 보이게 한걸까요?? (실제 전혀 어지럽지 않습니다) 

 

이유는 바로 근시진행을 막기 위해서겠죠. 

 

우리눈의 안구는 멀리볼때는 괜찮지만... (멀리 주로 보는 사람, 예를들어 산이나 바다에 사는 자연인들은 근시가 거의 없습니다. 몽골 아시죠 몽골 ㅋ )

 

가까이 볼때는 초점이 눈에 가까워져버리기 때문에 눈이 조절이라는 작용을 하더라도 어느정도 망막 뒤에 초점이 맺히게 되버립니다.

뭐 자세하게는 조절래그(Lags of Accommodation)라 해서 그런게 있는데요...

 

우리의 눈은 가까이 볼때는 힘이 들어갑니다. 

이때 최소한의 힘만 보려고 하지 과하게 힘을 주진 않습니다. 그래서 지속적으로 약간 망막 뒤에 맺히는 이 초점, 그리고 나아가 안경으로 교정시에는 중심부 외에 주변부에서 망막뒤로 과하게 맺히는 초점들이 성장성 근시를 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디자인이랍니다. 

 

중앙부를 포함한 연보라색 영역은 멀리 보는도수

진한 보라색영역은 가까이 보는 도수가 들어있어서.. 지속적으로 망막 앞쪽으로 빛이 맺히는 자극을 주는것이죠. 

 

망막아 커지지말고 작아져라 ~ 작아져라~ 작아져야 더 잘보일거야~~~ 하고 착각을 일으키도록 말이죠. 

초점이 망막앞에 꾸준히 맺히고 있으니까.. 일리가 있겠죠? 

 

그래서 현재 여러 연구결과 60%정도 근시진행완화 효과가 있는걸로 입증되었습니다. 놀라운 수치에요. 

드림렌즈라고 부르는 Ortho-K 렌즈보다 더 효과가 좋죠. 수면장애 일으킬 일도 없고... 염증가능성도 거의 없구요.

90~100만원씩 하는 드림렌즈보다 시작비용도 훨씬 저렴하고.. 불편함이 있거나 잘 안맞다고 하면 포기하기도 간편합니다. (착용이 서툴거나 등) 

시력이 급격히 나빠지는 성장기 (초등 고학년에서 중학교 정도)에 집중적으로 착용하면 정말 좋을것 같아요. 

 


 

호야 MiyoSmart (출시 준비중.. 2021년 상반기 예상)

원래 올해 나올수도 있었던 제품인데... 이놈의 코로나때문에 한국 학생들을 위한 임상연구가 무한 연기되버렸다네요. 

참여한 학생들이 코로나 감염될까봐 병원에 방문을 안.. 아니 못하니까 당연하겠죠.. 

 

그래도 계속 미룰수는 없으니 이미 효과가 밝혀진 제품인데 빨리 출시되면 좋겠어요. 

코로나로 집콕 하는바람에 아이들 눈이 상당히 나빠지고 있으니까요. 

 

이 안경렌즈로 말할것 같으면... 가운데 1mm직경의 작은 렌즈 400개가 촘촘히 들어가있는 DIMS (Defocus Incorporated Multiple Segments) 디자인입니다. 참 독특하죠? 

가운데 9미리 정도의 공간은 멀리보는 도수가 그대로 들어가며 주변부직경 3.3센티정도의 범위는 주변시를 관리하는 근시완화영역입니다. 

 

상단 이미지처럼 미요스마트 역시 최대 근시완화효과는 60%정도로 나타내고 있습니다. (안경에서 이런 효과는 실로 놀라운 효과입니다. )

아무래도 큰 범위에서 성장을 억제하는 최대치가 60%정도가 아닌가 생각도 되네요... 유전적인 부분이 보통 1/3에서 많게는 절반이상도 보니까요.. (부모 양쪽이 근시일경우 근시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저는 약도근시.. (약 -2.00), 제 와이프도 라식전 약도근시였으니까.. 둘다 어쨋든 근시.. 

최소한 자녀가 고도근시로 진행하지 않도록 하기위해서.. 저라면 현재.. 검사후 케이스에 따라 다르겠지만 이제품을 아이에게 착용시킬것 같습니다. 현재 나온 안경형식의 제품중 가장 효과가 뛰어나거든요. (물론 근거리 사위량등에 따라 다른 제품도 고려해봐야할수 있겠네요) 

 

동심원 센터에 정확한 포커싱을 위해선 필요에 따라 양안시이상의 교정이 꼭 필요해보이네요. 프리즘처방도 가능할것  같구요.

한국에 출시되면 좀더 자세하게 포스팅해드리겠습니다. 

 


 

SEED 1day PURE (국내 미출시 - 출시가능성 제로) 

 

 

다시 일회용렌즈입니다. 

씨드 일회용렌즈중 EDOF 시리즈는 근시완화용으로도 각광받는다고 하는데요. 

일본에서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일본이 화학계열이 강하다보니 콘택트렌즈도 미루콘택트도 있고 여러 뛰어난 제품들이 있네요. (일본은 싫지만...)

 

그중에 EDOF 시리지는 Extended Depth Of Focus 의 약자입니다. 여기서 Depth of focus 즉, 초점심도를 확장한다는 의미인데 보기에 총 3가지 타입이 있어보이구요.  흔한 노안교정용 멀티포컬과는 조금 다른디자인입니다. 앞서 설명해드린 미사이트와 닯아있어요. 도수가 교대로 반복되는 형태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근시완화효과가 있는거구요. 망막앞쪽으로 최대한 선명한 포커스를 맺도록 유도한다고 하네요. 망막뒤쪽은 상의 질을 저하시키구요. 

 

유통채널도 없고 하니 가볍게 소개만 드리고 패스~ 

 


 

 

 

메니콘 BLOOM NIGHT (유럽 승인.. 국내 출시는 과연?.. 안과에서 취급가능)

메니콘은 미루라는 일회용렌즈를 만드는 회사입니다. 국내에서도 유통되고 있구요. 

플랫패키지 디자인이 인상적인 기술력 있는 회사인데 난시교정렌즈의 기술력도 꽤 우수해보이더라구요. 상당히 우수합니다. 

모듈러스나 산소투과율 등등... 아무튼 이 회사에서 드림렌즈 형태의 제품도 출시되어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름은 블룸 Night 및 블룸 Day 입니다. 2가지에요. 

밤에 착용하는 나이트 및 낮에 착용하는 데이 2가지 버젼이죠. 

 

높은 산소투과성의 메니콘Z 소재인 나이트는 EasyFit 이라는 정교한 프로그램으로 피팅을 돕고, 이후에도 BLOOM 스마트폰앱을 통해 꾸준한 고객관리가 가능한 야간착용 근시완화렌즈입니다. 

 

-4.00 도수까지 관리가 되며, 근시및 난시까지도 관리가능한 2가지 버젼으로 제공된다고 하는군요. 

 

안경원에서 취급할수 있는 제품은 아니지만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하는 제품이라는 점이 인상적이어서 소개해드려봤네요. 

 


에실로 마이오피락스 (부분 출시) 

마이오피락스는..현재 국내에서는 마이오피락스 플러스라는 제품만 만나볼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판매되는 어린이 근시진행완화제품으로 약 30%정도는 확실히 검증된 제품이에요. 

앞서 DIMS 기술방식의 호야 미요스마트같은 신제품만큼은 아니지만 현재가능한 제품중 가장 효과적입니다. 

또한 경우에 따라 조절래그가 있는 아이들의 경우 그 효과가 50%정도까지 많이 늘어납니다. 

(30%는 평균값이기 때문)

 

그래서 필요한... 적재적소에 딱딱 처방해주면 매우 효과적인 렌즈가 바로 마이오피락스입니다. 

1.59 Airwear(PC)라는 소재도 꾸준히 제공하고 있어서 30%더 가볍도 2배이상 단단한 소재도 선택가능하구요. 

 

마이오피락스 맥스는 국내 주문이 안되어 다소 아쉬운감이 있습니다만, 중앙 양쪽으로 경계면이 명확하게 보이다보니... 실제 검안을 전문으로 하는 일부 안경원 외에서는 수요가 없다고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주문이 불가능하네요. 

 

하지만 조절래그가 아닌 조절리드가 있는경우는 오히려 맥스가 훨씬 더 효과적이라서.. 개인적으로는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칼자이스 마이오비젼 & 마이오키즈

마이오피락스와 같은 형식의 마이오키즈 및 주변시관리 방식의 마이오비젼입니다. 

 

주변시 관리로 근시진행을 완화하자라는 방식의 선두주자인 마이오비젼은 아이들의 적응에 전혀 문제가 없으면서도 약 20~30%정도의 근시진행 완화효과를 기대할수 있는 제품입니다. 

 

또한 마이오키즈는 앞서 마이오피락스에서 설명드린대로 근거리 눈의 힘이 부족한 아이들이 착용시에 매우 효과적인 제품인데요. 

써야하는 아이들이 착용하는 것 만으로도 근시진행이 상당히 더디게 되거나 때에 따라서는 거의 안나빠지는경우도 많이 봤습니다. 

물론 아이들마다 다르겠지만 말이죠. 일반 안경보다는 확실히 교체주기가 2배, 또는 그이상 되는 느낌입니다. 

 

대신 이렇게 효과가 뛰어난 마이오키즈방식은 누구에게나 잘맞는건 아니기 때문에 검사후 마이오키즈타입이 맞지 않다면 마이오비젼형식으로 얼마든지 시작할수 있도록 2가지 타입을 함께 제공하는 장점이 있는 자이스 제품군입니다. 

 

단, 마이오비젼은 정적이지 않고 많이 활동적인 경우에는 효과가 적을수도 있습니다. 

 

예전 MC렌즈로 판매될때부터 오랜시간 검증된 제품으로.. 현재 다양한 옵션선택이 가능하고, 최근 시험데이터를 바탕으로 새로워진 제품들이 마이오키즈 및 마이오비젼이며, 개인맞춤형제품은 선명도를 높이고 시야를 향상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회사별로 가입도 방식으로는 토카이의 마이오클리어,  엑셀라이트의 N.Kids 등 다양하게 출시되어 있습니다. 


끝맺으며..

간혹 안과에서는 위에 설명드린 제품들에 대해 효과가 전혀 없다 또는 들어본적 없다 정도로 폄하하기도 합니다. 그것도 자주...맨날...ㅋㅋ

이제 그러려니 합니다..

드림렌즈나 아트로핀등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말해요. 경쟁되는 제품이니까.. 한편으론 이해는 갑니다. 먹고 살아야죠 경쟁사회인데... 

 

저도 안경사니까 당연히 아트로핀은 눈부심을 유발하고 장기적인 부작용에 연구 결과가 없으며, 근시완화 효과도 일관적이지 못하고, 왜 근시가 완화되는지 이유조차 아직 밝혀지지 않았으며, 근거리 집중력을 저해한다고 이런 단점을 부각할수 있겠죠?? ㅋ 

 

드림렌즈도 가격대비 장시간 사용이 어려우며,(원래 하드렌즈 사용은 스크래치등으로 2년정도) 수면장애를 동반하고, 이미 상당히 진행된 경우 근시진행완화 효과는 떨어지고, 부모님의 지속적인 세척 등의 관리가 필요하고, 저렴하진 않은 관리 용액의 비용이 소요되며, 가끔 중심불안정시 하루종일 보이는게 이상할수 있고, 원래 목적은 근시진행완화용이 아닌 각막굴절교정용 제품이라는점. 그리고 염증 또는 아이의 거부로 다시 안경맞추러 오는 경우를 정말 많이 봤다는 점... 등을 이야기 하기도 하니까.. 뭐 ㅋㅋ

 

그래도 둘다 근시완화효과는 있습니다. 인정할게요 ㅋ

아 그리고 아트로핀 처방시 근거리 집중장애는 기능성안경렌즈로 보조하면 매우 좋습니다. (약간의 눈부심은 어쩔수 없지만~~~~)

 

근시진행완화 안경렌즈가 효과가 과연 있는건지 없는건지 궁금하셨다면 안심하셔도 되겠죠?? 

 

드림렌즈를 처방하면서 조절래그를 관리하는 가입도 렌즈 및 주변시완화렌즈가 효과가 없다고 한다는건 정말... 

 

똑같은 원리인데... 

 

술은 마셨는데 음주운전은 아니다라고 하는 뭐 그런건가요..

 

똑같은 기능의 스마트폰인데 회사가 달라서 서로 잘났다고 싸우는 갤럭시와 아이폰의 뭐 그런 관계?? ㅋㅋ 

 

 

 

최소한 근시진행완화렌즈에 대한 오해는 없으시길 바라면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