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경 정보

프리즘 안경 두께 및 무게 증가하는 정도 (압축, 안경테 크기)

by OpticalPrism 2021. 4. 26.
반응형

프리즘 두께 비교 타이틀

프리즘 안경을 처음 맞추시게 되면 보통 생소한 안경이다 보니 두께와 무게에 대해 궁금하실 수 있을 거 같아요. 

 

또한, 안경사가 미리 말씀드리지 않을경우 늘어나는 두께로 인해 며칠을 기다려 받은 안경을 보고 실망할 수도 있을 수 있겠죠. 

 

그래서 가볍게 심심풀이 삼아 프리즘 처방을 할 경우 두께가 어떻게 증가하게 되는지 한번 시뮬레이션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Q1. 프리즘에 따라 증가하는 두께는? 

시뮬레이션 조건

시뮬레이션 조건은 평균적인 PD(눈사이거리)로 양안 64mm로 지정

오른쪽은 -2.50 

왼쪽은 두배인 -5.00으로 해보겠습니다. 

 

안경테의 크기는 전체 PD에서 적당히 4mm 정도를 더한 

가로 50mm 브릿지 18mm, 상하높이 36mm 정도로 지정해보고요.

 

렌즈 정보는 단초점 비구면 1.60 굴절율 (흔히 2번 압축)입니다. 

 

시각적 효과와 정확도가 뛰어난 자이스 주문시스템으로 한번 해볼까요?

프리즘 없는 상태의 두께

-2.50 근시 기준 최대 두께는 3mm 최소 두께는 1.8mm, 무게는 4그램이네요. 

-5.00 근시 기준 최대 두께는 4.6mm 최소두께는 2.4mm 무게는 5그램입니다. 

 

도수가 2배가 된다고 하여 전체 두께가 2배가 되지는 않습니다. 중심 두께 1.3mm를 제외하면 0.5 / 1.1로 딱 2배 정도 됩니다. 

 

추가로 도수를 수정하여 실험 결과

-7.00 기준 최대 5.9 / 최소 2.8 / 무게 6그램

-9.00 기준 최대 7.2 / 최소 3.2 / 무게 7그램

으로 늘어나게 되네요.

 

프리즘 추가 시 두께의 변경

 

이번에는 프리즘을 추가해볼게요. 

 도수는 -5.00 기준으로

오른쪽 눈에는 2 프리즘  Base IN 

왼쪽 눈에는 2프리즘 Base Out으로 추가해보겠습니다. 

 

프리즘 추가시 두께

프리즘이 없을 경우 같은 도수였던 -5.00 기준으로 

최대 4.6, 최소 2.4, 무게 5g이었죠. 

 

2 프리즘 Base In 이 추가되는 동일 조건의 경우

최대 4.7, 최소 2.4, 무게 5g으로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단, 변화는? 가장 두꺼운 쪽이 기존 귀측에서 코 쪽으로 이동했습니다. 

즉, 코 쪽을 두껍게 만드는 Base In 프리즘의 영향을 받은 결과입니다. 

 

2 프리즘 Base Out의 경우도 살펴볼까요

최대 5.6, 최소 2.4, 무게 5g으로 약 1mm가량 더 두꺼워졌습니다. 

귀측이 더 두꺼워져야 하는 Base Out 프리즘의 결과입니다. 

즉, 프리즘으로 인한 두께 증가는 Base In 프리즘보다 Base Out 프리즘인 경우보다 신경 써야 합니다. 

이유는 안경테를 고를 때 눈이 안경의 중심보다 조금 안쪽으로 위치하는 게 보기도 좋고, 시야면에서도 유리하다 보니, 테 크기와 눈동자 위치에 따른 결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궁금증도 생기실 거예요.

2 프리즘 증가는 도수로 따지면 몇 도수 정도 높아진 정도와 비슷할 것인가?

확인해보겠습니다. 

프리즘과 도수의 비교

프리즘과 도수의 비교

도수를 점점 올려가며, 두꺼워진 부분이 동일 해지는 도수를 확인하니 -6.75D가 됩니다. (사실 점점 안 올리고 두 번 만에 딱 맞췄네요 대충 도수와 프리즘은 큰 차이 없이 나타납니다.)

 

즉, -5.00에 2 프리즘을 추가로 처방할 경우, 마치 -7.00 도수와 비슷한 정도의 두께를 보입니다. 

대신, 무게는 그만큼 무겁진 않아요. 왜냐면 Base Out 프리즘은 바깥쪽만 두껍게 하는 처방이므로, 코 쪽은 그만큼 상대적으로 얇아집니다. 

그래서 전체 무게에는 변화가 없죠. 

 

그러나, -7.00 도수는 중앙에서 주변부로 360도 방향 골고루 두꺼워 지기 때문에 무게가 증가하게 됩니다. 

 

결론 1

 

프리즘 처방을 받고 처음 안경을 맞추게 될 때 얼마나 두꺼워질지 궁금하다면? 다음의 사항들을 고려하시면 됩니다. 

  • 프리즘 방향에 따라 두꺼워지는 정도는 다르며, Base Out (B.O) 처방인 경우, 미용상 두께의 증가가 커진다. 
  • 프리즘 추가로 인한 두께 증가 정도는 도수와 거의 비슷하다. (-5 도수에 4 프리즘이 추가될 경우 두꺼운 부분은 -9 디옵터 두께와 비슷)
  • 낮은 프리즘에서는 무게의 증가가 없다. 단, 프리즘이 올라갈수록 조금씩 높아짐 (4 프리즘 이상, 테의 크기에 따라 다름) 

 

Q2. 늘어난 두께를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법은? 

 

이제 Base Out 처방으로 인해 늘어난 두께를 확인했다면, (높은 프리즘은 모든 방향에서 두께감의 증가 및 무게 증가를 가져오긴 함) 효과적으로 두께를 줄이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일단, 렌즈 압축을 더 높이는 방법. 즉, 보다 높은 굴절율(Index)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비용이 증가하긴 하겠죠. 

5디옵터 4프리즘 B.O 일경우  최대 두께 무게
1.60 굴절율 (2번압축) 6.8mm 6g
1.67 굴절율 (3번압축) 6.2mm 5g
1.74 굴절율 (4번압축) 5.6mm 5g

테스트 결과 1.74 소재로 하게 되면 프리즘으로 인한 두께 증가를 1.60 소재 대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4 프리즘일 경우 6.8mm에서 1.74로 하면 5.6mm가 되는데, 이는 1.60 소재 2 프리즘 처방 때와 동일한 두께입니다. 

프리즘이 없을 때인 4.6mm까지는 불가능하지만, 1mm 증가하는 정도로 줄일 수는 있겠네요. 

 

지금 테스트는 일단 안경테의 가로사이즈 50 정도의 눈의 위치도 이상적인 위치로 테스트 결과이며, 만약 테 크기를 54 정도로 키우게 된다면, 테스트 결과

단 4mm 차이지만 1.74 소재로 하더라도 가장자리가 6.9mm로 1.60 소재(2번 압축)로 한 것과 동일한 결과가 나오게 됩니다. 

(1.60일 경우 가장자리 8.3mm)

즉, 압축을 믿고 테 크기를 키웠다면 결국 별 소용이 없어집니다. 

 

반대로 현재보다 더 큰 안경을 쓰고 싶다면 2mm당 1번씩 더 굴절율을 높인다면 대체로 비슷한 두께가 나올 수 있을 것 같네요. 

 

그리고, 비용을 들이지 않고 프리즘 처방 안경의 두께를 효과적으로 줄이는 방법은 기존 안경테보다 좀 더 작은 사이즈 (가로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2mm 정도만 줄여도 1번 정도 압축한 효과가 나오는 점 보셨죠? 

 

가장 최소한의 두께가 나오는 건 별다른 것 없이 테 크기와 눈 사이 거리를 일치시키거나 최소한으로만 크게 선택하는 것입니다. (가능한 한 작게)

안경테 정보가 적힌 50ㅁ18 이 의미하는 것은 50은 안경 안구 한쪽의 가로길이, 18은 가운데 브리지 길이인데요. 

이 둘을 더하면 렌즈 중앙에서 중앙까지의 거리를 의미하게 됩니다. 

바로 어느 한쪽이 두꺼워지지 않고 가장 이상적으로 나오는 정중앙 지점이죠. 

이 위치에 눈을 위치하게 되면 사실 좀 어색하긴 합니다. 작고 동그란 안경을 선호하는 분이 아니라면 많이 어색할 수 있죠. 

그래서 눈 사이 거리에서 +2mm~+4mm 정도만 키우는 게 적당한 안경을 선택하는 요령입니다. 이보다 크게 선택하면 불필요하게 너무 귀 쪽이 두꺼워지는 안경이 될 수 있답니다. 

 

그리고 고도근시가 심하다면 브릿지가 좀 더 넓고 (20~24 정도) 안구 크기는 작은 안경테를 찾아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이런 테도 역시 고르는 선택 기준은 본인의 눈 사이 거리(PD: Pupillary distance)를 기준으로 고르면 예쁘게 고를 수 있답니다. 

 

결론 2

프리즘 처방 때문에 안경렌즈 두께 증가가 걱정된다면? 

  • 안경테의 현재 크기가 줄일 여지가 있다면 1-2mm라도 더 줄여본다. 
  • 비용의 증가가 크게 부담스럽지 않다면 보다 높은 굴절율로 업그레이드한다. 
  • 두 방법 모두 조합할 때 최상의 결과물 완성! 

 

오늘은 프리즘안경의 두께에 대해 한번  적어봤습니다. ^^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