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INTJ 유형에 대한 정보들

by OpticalPrism 2020. 8. 22.
반응형

MBTI를 놀면뭐하니에서 접하고도 사실 관심이 없었네요. 하지만 사교적인 외교관들이 한번 해보자고 해서 했는데 저도 모르는 저를 발견한 기분. 

 

MBTI를 해보신 분들이라면 다들 공감하실듯. 물론 순환논리를 통해 나오는 결과지인 만큼 공감갈수밖에 없으며, 재현성도 아주 높지는 않다고 하지만.. 

 

사람마다 성격이 다름을 인정하고, 나의 장점과 단점을 보다 객관적인 시선에서 생각해볼수 있는 흥미로운 검사라고 생각됩니다. 

 

 

아무튼 제가 인티제니까 - INTJ - 용의주도한 전략가 및 과학자형이라고 불리는 인티제에 대한 정보들만 모아보겠습니다. 

 

MBTI 팩폭에서 나오는 인티제

출처: 좋은일컴퍼니

INTJ 비율

전체인구중 1.5% 이며 대부분 남자가 많네요. 여성들이 아무래도 좀더 타인의 시선을 생각하는 F로 되기 때문일것 같습니다. 

그러고보니 와이프가 INFJ거든요. 제가 INTJ이고. 그래서 둘이서 과학이야기하는거 좋아하고 잘맞습니다. 

INFJ는 가장 흔치 않은 유형이던데.. .짝을 잘 찾았어요 ㅋㅋ 

 

INTJ 유명인 

유명인들을 살펴보면 간접적으로 INTJ가 어떤유형인지 단숨에 파악하기 쉬울 것 같습니다. 

제가 왜그렇게 놀란감독의 영화라면 IMAX를 챙겨보아야 하고, 일론머스크를 동경하는지 알것 같네요. 

 

그외에

해외유명인으로는.. 빌게이츠, 니콜라 테슬라, 스티븐 호킹, 아이작 뉴턴, 마틴루터, 칼 마르크스, 니체, 케인즈, 아이작 아시모프, 아놀드 슈왈제네거, 존 애덤스, 제임스 카메론, 제이지, 마크주커버그, 바비피셔, 미셸오바마, 

 

국내유명인으로는 서태지, 강동원, 손나은, 김유정, 구혜선, 유준상, 보아, 진용진, 등이 있습니다. 

 

과학자라던가 완벽주의적인 성향이 있는 사람들이 대체로 많은것 같네요. 

 

 

특징

어려운 활동을 즐김

일관성 없는걸 깔끔하게 통합하려고 한다. 

나무보다 숲을 보며, 사소한 부분들은 일단 보류하고 근원적인 부분부터 해결하려고 함

자신의 주 업무에 대한 숙달 수준이 높고 확신함

깊게 파고드는 것을 좋아함

얕은 지식으로 잡담하는것을 싫어하고 낮잡아 보는 경향이 있음

자연과학이나 물리학, 철학, 언어학등에 관심이 많음

MBTI유형중 수능시험 성적평균이 가장 높음

IQ가 INTP와 함께 1위에 해당함 (INTJ공부법이 있을정도)

작업효율성이 높과 결과값이 높은편임

불가능한 일은 없다고 믿는 편

공상을 자주하지만 실현가능한지 따지는 편

상대가 교수라도 논쟁하거나, 객관적인 근거를 확인함 (권위 보다 팩트)

비합리적인데 원래부터 그래왔으니까 이런걸 매우 싫어함. 

자신의 변화에 열려있고, 논쟁결과 더 합당하고 수긍이 간다면 본인의 신념이나 약속 인맥까지도 기꺼이 바꿀수 있음

그러나 상대의 팩트가 부족하거나, 결과가 없으면 앞에서는 수긍하는듯 하나 실제 1도 반영하지 않음

유명해지고 싶거나, 돈을 많이 벌고 싶어하는 욕망은 적음

과학적 근거없이 여론이나 출처가 모호한 정보들 철저히 무시

능력없는 사람을 좋아하지 않음

주변사람들을 몹시 아끼지만 드러내지 않아 종종 비인간적으로 느껴짐

ESF* 또는 E*FP처럼 반대되는 성격과 어울릴때 성장에 도움이 됨

 

 

장점

 

장점은 지적이며 창의적이고 상상력이 뛰어납니다. (N의특징) 

대체로 모든 분야에 재능이 있고, 분석적이며 동시에 혁신적입니다.

문제해결능력이 뛰어나고, 신속하게 해결함

조직을 개조하고 개선하는것에 능력이 있음

체계적인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함

집중력이 높고 성실하며 끈기가 있음

고립을 두려워하지 않음

의지가 강함

타인의 눈치를 안봄

비상상황에 대한 계획이 철저

(저도 평소에 자동차 급발진등이 일어날때 대처방법이라던지 하임리히, 심폐소생술, 부목법, 응급처치법, 등에 관심이 있는편이라 소오름ㅋㅋ)

 

 

단점

 

단점은 반대겠죠 ㅋ 

비판적이라 반대성격들은 상처받을수 있음

타인에게도 동일한 잣대를 세워 완벽함을 요구

외골수 이며 보수적인 편임

집안일등 사소한 잡무에서 실수가 많음 (대부분 생각하는데 시간과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

무뚝뚝하고 사람에게 무관심함 (단, 소중한 사람에게는 한없이 따뜻함)

칭찬에 인색하고 까다로움

복잡하며 두루뭉실한 표현법을 사용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은편

다른사람을 낮춰보는 경향이 있음.. 

 

 

부모로서의 인티제

 

일관성있는 자녀교육으로 부모로서 최고의 성격유형

(스마트폰을 전혀 안보여준다거나 하는데 어려움을 느끼지 않음)

자녀에게 학습 문제나 고민을 잘들어주고 문제해결에 도움을 줌

자녀의 사생활 존중하고 진로선택도 존중함

자녀에게도 높은 기준을 설정하기 때문에 좀 까다로운 부모가 됨

 

인티제의 사랑 

인티제는 지적이고 자기신념이 확실한 사람에게 매력을 느낌, 우유부단한거 싫어함

또한 창의적이고 지적인 대화하는것을 아주 좋아함. (200%공감)

논리적으로 문제해결 하는것을 즐겨하기 때문에 표현은 서툴지만, 한번 내편이나 싶은 사람에게는 정말 잘해줌

단, 인티제는 연인끼리도 자기만의 시간을 어느정도 인정해주는게 좋음. 

그리고 반대성격인 ENFP와 잘맞음. 에너지를 주고 받고 

사람좋아하는 ENFP가 INTJ에게 엄청 치대는데, INTJ는 싫어하는 척 속으로 좋아함. 그런 반응을 더 좋아하는 ENFP (엔프피도 상대가 똑같이 사교적으로 나오는것 보다 인티제같은 반응을 더 좋아하는 듯) 

인티제가 싫어하는 척 해도 인티제와 엔프피의 궁합은 최고.

확실히 이런유형 있지요 에너지가 넘치는 ㅋㅋ 장난치는거에 도저히 못이기겠어서 웃으면 희한하게 좋아함 ㅋㅋ 뭔가 무뚝뚝한 사람을 본인이 정복하는거에 희열을 느낌. 그리고 인티제도 그걸 또 좋아함 ㅋㅋㅋ 공감가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