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경 정보

구면 비구면 양면비구면 안경렌즈 두께 비교

by OpticalPrism 2023. 11. 21.
반응형

에실로 가격표가 최근 일부 바뀌었죠. 

 

변색편광도 빨리 포스팅해야하고, 다른것도 준비만 해놓고 포스팅 못하고 있는데... 

 

일단 그전에 가볍게 적어야 할게 하나 있단 말이죠 ㅋㅋ

 

처음 봤을 때 딱 눈에 들어왔던... 좋으려다 말고 이상했던 점이 하나 있었는데 바로 두께 비교 이미지였습니다. 

 

 

 

이번에 이렇게 양면비구면 설명 이미지를 잘 만들긴 했는데... 

 

일단 3개모두... 과장이 과장이~~~

 

물론 에실로코리아에서 만든건 아니고 글로벌하게 사용되는 이미지인데... 어휴 저 눈크기 확대되는것과...

양면비구면 렌즈의 주변부 왜곡은 1도 없는 저 이미지.... 어쩔...

 

물론 책자 처음에 보면 소비자의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용 이미지라고 정확히 밝히고는 있지만... 

저정도로 눈이 커지기를 기대하고 고객이 혹시라도 구입한다면 이건 좀... 문구 하나 적은 것 하나로 면피할 수는 없지 않을까 걱정될 정도입니다. ㅎㅎ 

 

어쨋든 저런 부분들은 객관적인 수치화가 전~혀 이루어 지지 않은... 주관적인 것으로 볼수 도 있다고 치고.. .

 

첫번째 두께 이미지에 나온 숫자들... 

 

아닛!

구면렌즈는 두께가 6.8mm

비구면렌즈는 두께가 6.7mm

양면비구면렌즈는 두께가 5.7mm 라구요~?

 

숫자만 언뜻 볼때는 양면비구면렌즈에서 두께가 확 얇아지는 듯 한데...

구면과 비구면은 차이도 없네요.. 두께를 줄이려면 반드시 양비를 선택해야 할것 같은 수치인데....

실제 이미지는 또 그정도는 아니구요. 

 

과거 비교 이미지를 보면 

구면보다 비구면이 확실히 더 얇아지고

비구면 보다는 양면비구면이 위로 더 두꺼워지고 (편평해지면서) 아래로 더 얇아지면서 결과적으로 비구면보다 또 얇아지는 이미지입니다. 

매우 사실적이라 믿음이 가는 이미지입니다. 

 

근데 이번엔 구면에서 비구면에서 겨우 0.1mm만 얇아지고, 비구면에서 양면비구면으로 선택할때 무려 1mm나 얇아진다?

 

바로 에실로쪽에 잘못 된것 아니냐라고 문의하고 수정계획이냐고 했더니 의외의 대답이... 계산결과가 실제 그렇다는.. 오잉? ㅎㅎ 

 

 

 

 

그래서 어떻게 알아볼까 하던중 (실제 계산하고 있을 정성과 지식과 에너지는 저에게 없으니..)

시뮬레이션 두께를 제공하는 회사중 자이스는 양면비구면이 없고, 토카이를 이용해서 비교해 보면 되겠단 생각이 다달라서 한번 비교해봤습니다. (토카이 너란녀석 요즘 참 맘에든다 ㅋㅋㅋㅋㅋㅋㅋㅋ)

 

1.60소재만 구면과 비구면, 양면비구면이 동시에 존재하기 때문에 소재는 1.60

도수는 어느정도 차이를 위해 고도근시 기준으로 많이 사용되는 -6.00으로 해볼게요

 

구면 1.60

-6.00D 1.60 구면렌즈

렌즈를 가공하기전 75mm 안경렌즈 바깥쪽 두께 기준으로는 9.1mm라는 엄청난 두께가 생기는군요. 

 

만약 실제 안경가공후를 예상한다면 보통 안경렌즈 크기 50mm정도에 눈이 살짝 안쪽에 위치한 이상적인 안경테를 선택했다고 할 경우로 예상하면 27.5에 해당하는 5.3mm 정도 두께가 고객이 느끼는 두께와 가깝겠죠. 

 

 

이번엔 그럼 비구면 1.60

-6.00D 1.60 비구면렌즈

아닛! 무려 1미리나 줄어들다니~!

하지만 여기엔 중심두께의 함정이 숨어있었네요. 

 

비구면렌즈는 특성상 커브가 완만하다보니 구면렌즈보다 중심이 더 얇아도 충격테스트를 통과할 가능성이 높겠죠. 그래서 같은도수라도 더 얇은 중심두께를 가지고 있네요

0.3mm 더 얇게 시작하는 어드밴테이지를 고려한다면 실제 디자인변화만으로 발생하는 두께 감소효과는 0.7mm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실제 고객이 일부러 더 두꺼운 렌즈를 구입할리는 없으니 실제 1미리의 효과를 누린다고 보면 되겠네요. 

 

그리고 가공후 기준으로는 그 절반정도는 0.5mm 정도의 두께 감소효과입니다. 에게게 뭐야이게~ 라고 하실 수도 있을듯 한데요. 

그래도 0.5mm라면 체감효과는 있습니다.. 프레임 밖으로 튀어나오는게 1~2미리 정도라면 체감되는 두께의 절반이나 1/4정도가 되니까요. 그만큼 디옵터링의 두께도 줄어들기도 하고.. 뭐 아무튼 ㅎㅎ 물론 고객분들에 따라 별 차이 아니네 하실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양비 1.60

-6.00D 1.60 양면비구면 S타입 (BI-AS 주문제작양비)
-6.00D 1.60/42 양면비구면 GO (여벌양비)

 

중심두께는 비구면과 동일합니다. 

바깥쪽 두께 기준으로 비구면보다 0.5미리 더 얇아지네요 (8.1mm vs 7.6mm)

실제 가공시 기준으로 본다면 4.8mm vs 4.6mm 로 0.2mm 정도 더 줄어듭니다. 

 

드라마틱한 차이는 아니죠. 

 

제가 알고 있던 상식과도 동일하네요. 

혹시나 해서 여벌양비 및 주문제작 양비 둘다 시뮬레이션 해도 결과는 동일합니다. 

 

중심두께 감소를 제외하더라도 

구면 vs 비구면 = 0.7mm차이

비구면 vs 양면비구면 = 0.5mm 차이로 

 

구면렌즈가 비구면렌즈로 바뀔때 두께 감소효과가 더 큽니다. 

중심두께변화까지 고려하면 그 차이가 더 커지겠죠. 

 

 

그리고 스마트토릭 생각보다 꽤 얇게 나오는군요

-6.00D 1.60 스마트토릭

 

 

 

그리고 하이레졸루션은 아니 양비보다 더 얇다?! 이거 뭐죠......토카이에 물어봐야겠음 대답해줄수 있으려나 

-6.00D 1.60 하이레졸루션 (원용)

 

근데 또 보니 하이레졸루션 근용은 원용보다 살짝 더 두껍네요~ 신기한 설계의 세계 (뭐가 다르긴 다른가봐~~) 믿고 쓰는 토카이

-6.00 1.60 하이레졸루션 (근용)

HR근용은 양비보다 더 얇은듯 하다가 주변부로 갈수록 점점더 두꺼워지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가장 얇은!! 

-6.00 1.76 양면비구면

역시 굴절율이 깡패네요.

확실히 얇아지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혹시나 1.76하이레졸루션도 돌려봤는데 

1.76은 하이레졸루션이 아주 근소하게 더 두껍네요. 특별히 하이레졸루션이 양비보다 얇은건 아닌걸로...

어쩌면 1.76소재의 양비설계는 1.60보다 좀더 두께최적화 설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1.76 양비의 존재이유중 가장 큰 부분이 두께감소 일테니..

 

 


결론... 

 

- 에실로/니콘은 별도 시뮬레이션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간접적으로만 알아본 결과입니다. 

- 토카이 시뮬레이션 역시 계산에 의한 결과이므로 완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봐주셨으면 좋겠으며... 

 

니콘의 가격표 수치가 만약 오류가 아니라면... 

니콘의 양비는 비구면도가 매우매우 높아서 상당히 얇아지는데 주변부는 흐리게 안느끼고, 비구면은 좀 두껍게 나오는 회사이거나... 

구면이 마치 비구면처럼 나오는데.....아 몰라...  답 안나오네요ㅎㅎㅎ 모르겄다...

 

최종 판단은 글 읽는 분께서 각자 하시길 바라며 ㅎㅎㅎ 

 

재밌게 보셨길 기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ps. 요즘 고객분들에게.....과장된건 더 역효과일 것 같은데.. 차라리 그전 이미지로 돌려달라~~

 

다쓰고 혹시나 재검토하니

전체 16% 감소효과라는 표현은 그래도 정확하네요!!

토카이 시뮬레이션 결과 

구면이 9.1 이었고 양비가 7.6이었으니

감소효과 1.5mm 

두께 감소율 16.4%

ㅋㅋ 근데 왜저랬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