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정보들

마이오스마트 + 아트로핀 같이 사용 가능 소식

by OpticalPrism 2022. 9. 29.
반응형

마이오스마트를 고객에게 권하거나 판매하면서.. 아트로핀과 같이 사용해도 되요? 라는 질문을 종종 받았습니다. 

 

 

이에 대해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괜찮을 것 같다" 라고 말씀드리고는 했는데요. (원래 호야에서도 명확한 가이드가 없었어요.)

 

그런데 최근 3년만에 열린 국제 근시 컨퍼런스에서 마이오스마트와 아트로핀을 함께 처방한 결과가 발표되었네요.

이탈리아의 Andrea Lembo 박사는 마이오스마트와 아트로핀 0.01% 의 조합으로 

(그당시는 0.01%가 가장 효과적인 아트로핀 농도로 알려져있던 시기라 0.01%로 선택한 듯, 요즘은 0.05%가 대세) 

1년간 안축장 길이 및 근시도수를 측정해본 결과, 근시가 최대로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근데 정확한 수치를 못찾았네요. 찾으면 수정하겠습니다)

 

그래서 어쨋든 결론은 같이 사용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다로 내린 것 같은데요. 

마이오스마트 단독사용과 아트로핀 병행 사용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가 궁금한 부분인데, 이부분이 명확하게 나와있지 않은것이 좀 찝찝함이 들기도 하네요. 

 

어쨋든 이미 아트로핀과 마이오스마트를 함께 사용하고 계신 부모님들이 꽤 많이 계신데 안심하셔도 될것 같구요. 

 

그럼에도 개인적으로 마이오스마트 + 아트로핀 조합이 엄청 효과가 있을거란 생각도 딱히 안드는게.. 

 

소프트멀티포컬과 아트로핀 0.01%의 3년간 연구결과가 2022년 발표되기로는 별 도움이 안되었으며..

- 소프트 멀티포컬 + 아트로핀 복합 처방시 0.31mm 진행

- 단독 소프트멀티포컬처방시 0.39mm

- 일반 소프트렌즈 착용시 0.68mm 진행으로 복합이 조금 더 적긴 하지만 통계적으로 의미는 없었다고 합니다. 결국 효과없음으로 결론

 

그리고 드림렌즈와 아트로핀 조합의 경우도 

대체로 복합치료가 효과가 조금더 나오는 편이긴 한데 연구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3디옵터 이하 약한 근시에서 효과가 있고, 3-6디옵터 사이는 별차이 없음

처음 1년정도 복합치료가 효과가 좋으며 2년째부터 별 차이 없는 경우도 있고, 

또한 0.025%는 효과가 있으나 더 높은 0.125% 농도에서는 효과가 없음

드림렌즈 착용후에도 근시가 연간 0.3mm이상 진행되는 아이들 대상으로 아트로핀을 추가해보았으나 결국 차이없음

 

아트로핀 조합이 반드시 뛰어난 효과를 가져온다는 기대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물론 아트로핀 조합이 더 나쁜 결과로 이어진 것 역시 없지만 그만한 비용투자와 동공확장으로 인한 눈부심 및 근거리 집중력 저하, 투여 중단시 근시 반동효과와 같은 부작용을 생각하면... 그리 끌리지 않는 것 같네요.  (200% 개인적인 생각 ㅋㅋ)

 

 

 

작년 10월부터 호야가 진행하는

마이오스마트 VS 아트로핀0.05%+일반안경 

비교 연구가 나름 규모있게 진행되는걸 봐도..(242명)

마이오스마트는 아트로핀을 동반자 보다는 경쟁자로 생각하고 있는것 같죠?

저 연구기간이 5년이던데 아트로핀 중단시 반동효과등 고려하면 마이오스마트의 승으로 결론 날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미 부작용등에 예민한 국내에서는 아트로핀이 크게 주목받지 못하는 편이긴 하지만,

 

앞으로도 근시억제는 마이오스마트, 스텔리스트와 같은 고 기능성 근시억제 안경을 사용하거나,

안경이 싫은 경우 드림렌즈 착용으로 양분될 것 같습니다.

FDA허가 받은 Acuvue Abiliti Overnight 드림렌즈가 최근 -6.00D까지 교정범위를 넓히기도 했구요. 

 

안경쪽으로는 

마이오스마트 후발주자인 스텔리스트가 최근 3년간의 임상결과도 발표하며 국내출시를 준비중이고,

쿠퍼비젼의 근시억제 안경인 SightGlass 역시 59~74%의 근시억제를 보고 하고 있습니다.  

특히 쿠퍼비젼의 경우 마이오스마트나 스텔리스트처럼 Peripheral defocus 방식의 근시억제방식을 채택한 마이사이트 일회용렌즈가 있음에도 안경까지 개발하는 걸 보면 어린나이에 착용하는 소프트 콘택트렌즈의 한계를 어느정도 느끼는 듯 합니다.  

(그래도 Misight 1day가 최근 8월 중국에서 사용이 허가되서... 쿠퍼비전 돈 많이 벌겠어요 ㅎㅎㅎ)

 

 

 

마지막으로 이글을 보는 분들이라면 근시억제에 관심있는 분들일텐데요. 

 

책을 너무 가까이 오래 보지 말고, 햇빛을 자주 보고 일찍자고 하는것과 같은것 외에 

 

최근 뉴스에 따르면 오메가-3 불포화지방산이 근시억제에 상당한 도움이 되는것 같습니다. 

일단 기니피그를 이용한 동물실험에서 밝혀진 결과인데, 아트로핀 대조군과 거의 차이없는 근시억제가 나타나더군요. 

오메가-3가 심혈관 질환이나 신장질환, 면연력증가에 좋은 음식이고 망막에도 좋은 영양을 주는 음식으로 이미 유명한데요. 

 

사람의 근시억제에도 도움이 되는게 증명된다면 정말 희소식일 듯 합니다. 

 

일단 근시가 한창 진행하는 아이가 있다면 오늘 저녁 등푸른 생선을..한번... ㅎㅎ 

 

감사합니다. ㅋㅋ

 

ps. 귀차니즘으로 인해 앞으로 점점 더 짧고 가벼운 글을 올리겠습니다. 별 쓸데없는 글이 올라오더라도 용서해주십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