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시콜콜

맥북 화면 녹화 소리까지 iShowU Audio Capture 퀵타임플레이어

by OpticalPrism 2020. 10. 9.
반응형



맥북에서 화면 녹화시에 소리가 함께 녹음되지 않는 불편으로 방문하셨을거라 예상합니다. 


맥북사용자라면 화면녹화방법은 다들알고 계시죠


커맨드+쉬프트+5 


별로 프로그램 없이 퀵타임플레이어로 아주 간단하게 녹화되죠. 1시간 정도 녹화해도 용량도 그리 크지 않게 압축도 잘되고 참 좋더라구요. 그런데 소리가 없죠. 


그럼 대체로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화면캡쳐화면의 옵션에서 내장마이크를 선택해줍니다. 그러면 말그대로 마이크로 소리가 녹음되는거죠. 

그래서 외부소리는 물론, 화면의 소리도 맥북의 스피커를 통해 1차 출력된 소리가 다시 마이크로 입력되어 녹음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동영상 자체의 소리를 그대로 녹음하는게 안되요. 

간단하게 맥 OS 에서 자체적으로 지원해주면 될텐데 이게 안되네요. 저작권 보호 같은것 때문인지... 


그러다보니 많은분들이 불편해하고, 또한 쉽게 해결책을 찾지 못합니다. 






검색해보면 iShowU Audio Capture 라는 프로그램으로 된다는데 막상 설치해도 잘 안되기도 하구요. 


그래서 정리해보겠습니다. 


1. iShowU Audio 프로그램부터 설치

앱스토어가 아닌 외부프로그램이라 


설치링크는 아래와 같고, 최신 카탈리나 운영체제인 경우 해당최신버젼으로 다운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https://support.shinywhitebox.com/hc/en-us/articles/204161459-Installing-iShowU-Audio-Capture



이렇게 말이죠. 

그냥 왼쪽꺼 받으시면 안되구요. 카탈리나로 받아주세요


설치과정에서 보안설정 나옵니다. 해제해서 끝까지 설치 가능하며, 설치완료후 재부팅 필수입니다. 

(홈페이지에 비록 영어이지만, 해당 과정 이미지로 잘 설명되어있네요. 참고하시면 됩니다)



2. 설치완료후 오디오 MIDI 설정


오디오 MIDI 설정을 열어주세요. 

하단에 + 버튼을 눌러서 다중출력기기를 만들어줍니다. 

위에 iShowU Audio Capture 가 만들어져 있는데 왜 새로 만드냐면, iShowU 로 그래로 사용할경우 데스크탑에서 소리가 전혀 나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스피커출력이 그대로 퀵타임으로 입력되버리고 실제 출력되지 않으니... 예를들어 게임영상을 저장한다거나, 인터넷 어떤 영상을 저장한다거나, zoom 실시간 강의 영상을 저장하거나 할때 소리가들리지않아 대단히 불편하겠죠. 


간단한 작업이니 추가해주세요. 




3. 녹화하기전 소리 출력을 변경합니다. 


대부분 이과정을 놓쳐서 그래도 소리가 녹음되지 않는다고 하소연 하시는데요. 
설정에서 출력을 변경하지 않으면 화면녹화시에 옵션에서 iShowU 로 지정한다고 하여 녹음되지 않습니다. 프로그램이 설치만 되었을뿐 맥북의 출력설정은 그대로 내장스피커로만 되어있으니까요. 

저도 이부분에서 뭐지?? 했었는데. 이에 대해 설명하는 블로그가 없는건지 못찾은건지 그래서 다들 안된다고 하셨던거 같아요. 





옵션 - 사운드에서 만들어둔 다중출력기기로 꼭 선택해주세요. 그러신후 녹화하실때 내부마이크가 아니라 iShowU로 선택해서 녹화하시면 끝!! 외부잡음 없이 아주 깨끗하게 녹음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장스피커로 해두면 iShowU 로 선택해서 녹음되지 않습니다. 


소소한 단점이 하나있는데, 아래 표시된것 처럼 출력제어장치가 없다고 나오죠. 즉, 소리조절이 안되네요. 최고출력으로 재생되게 되어있어요. 

그러니 이에 대한 소리 조정은 해당프로그램에 스피커로 소리크기 조절을 해야합니다. F11, F12 같은 시스템소리설정은 잠겨버려요. 참고하세요. 



맥북을 쓰면... 예전 윈도우 98 이런거 나올때처럼 다시 하나하나 공부하는 기분이에요 ㅋㅋ 

컴퓨터를 잘 아는건 아니라 좀 귀찮기는 하지만 하나하나 알아가는 재미가 있기도 하고, 일단 맥북 OS 시스템에 매우 만족하는 편이라 좋네요. 



도움이 되서 잘 해결되셨으면 좋겠네요 







'시시콜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퀸즈갬빗 Queen's Gambit  (4) 2020.11.30
손흥민 맨유전 골 하이라이트  (2) 2020.10.05
영화 블랙아웃 인베이젼 어스 SF영화추천  (0) 2020.1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