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경 정보

칼 자이스 블루라이트 차단 블루가드, 안티 바이러스 코팅

by OpticalPrism 2021. 4. 5.
반응형

 

 

 

 

자이스(ZEISS) 안경렌즈에 새로운 블루라이트 차단 방식인 블루가드(Blue Guard) 옵션 및 안티바이러스(AntiVirus) 코팅이 추가된다는 소식입니다. 

주문시기

한국에서는 지금부터 15일 후인 4월 21일부터 주문이 가능해질 예정이라고 하네요. 

 

차단방식 및 파장

블루가드 옵션은 기존 코팅반사방식의 듀라비젼 블루프로텍트(Blueprotect)와 달리 소재차단방식을 채용했습니다. 

덕분에 기존 블루프로텍트 코팅대비 반사빛 색상이 50%정도 줄어들게 되었습니다.

타사블루라이트 코팅방식 대비 반사정도가 적었으나, 블루라이트 차단으로 인해 특유의 청보라빛이 반사되는 느낌이 있었는데 거의 해소될 것 같습니다. 

아마 Nikon의 BLUV 및 Pureblue와 같은 UV420차단 방식과 동일한듯 하지만 정확한 차단 범위에 대해서는 공개되어 있지 않네요. 

단지, 400nm~455nm 영역에서 최대 40%의 블루라이트 차단효과가 있음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420nm에서 조금더 차단율이 올라가면 대략 40%정도 나오는듯 하니 거의 비슷한 기능을 한다고 예상이 되네요. 

(소재차단방식은 청광영역을 골고루 40% 차단하는게 아닌, 보다 짧은 파장대를 집중적으로 차단하게 됩니다) 

 

 

유해 블루라이트를 최대 40%까지 차단

 

 

코팅

블루가드 옵션 선택시 Duravision Platinium UV 코팅이 기본제공됩니다.

4/22일 확인결과 기본코팅옵션은 안티바이러스코팅만 가능합니다. 블루가드에 기존 DP 및 BP 선택은 불가능하네요. 

안티바이러스 코팅은 바이러스와 박테리아 사멸 외에 기존DP코팅과 기본 기능(정전기방지, 스크래치 저항성 등)은 동일하며, 반사율이 줄어듭니다. 반사율을 줄이는 이유는 투과율을 높이는 측면에서 유리하며, 온라인 줌 화상회의등에서 자이스 특유의 반사빛이 도드라지는 현상을 줄이기 위함도 있었다고 하네요. 

 

기존 블루프로텍트 대비 낮아진 표면반사율

 

색상의 지나친 변화(노랗게 변하는)를 방지하기 위해서 블루가드소재에 블루프로텍트 코팅은 중복 선택이 불가합니다. 

 

대신, 코로나 시대에 딱 맞는 안티바이러스(AntiVirus)코팅이 출시되었습니다. 

일반소재 및 블루가드에 안티바이러스 코팅이 선택 가능하며,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를 24시간 이내 99.9% 사멸시키네요. 

은나노를 코팅에 특수진공증착한 결과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경우 플라스틱에서 최대 72시간까지 살아남는다고 보면, 마스크 착용후 혹시나 떠다니는 비말을 막고 빠르게 사멸시켜 감염병 예방에 도움이 될수 있을듯 합니다. 

 

 

 

 

 

가격 

안티바이러스 단독 추가시 3만원

블루가드만 선택은 현재 확인결과 불가능한듯 합니다. 블루가드선택시 안티바이러스코팅(DV)코팅이 자동으로 따라붙네요.

블루가드 및 안티바이러스 동시 선택은 토탈 5만원으로 생각보다 저렴합니다. 

 

내구성

바이러스 차단층이 추가되어 혹시 모를 코팅의 내구성에 문제는 없는지 궁금했으나 동일하다고 하네요.

이건 시간이 지나야 정확히 알수 있을듯 합니다. 

 

투과율

블루가드 1.60기준 투과율은 97.8% 입니다.

색상

기존 블루프로텍트(BP)는 코팅방식이었기에 흰종이에 비춰볼 때, 다소 노랗게 보였죠. 

 

현재 소재차단 방식은 회사별 소재에 투입하는 염료색상에 따라 차이를 보이는데, 자이스는 과연 어느정도까지 투명에 가깝게 나올수 있을지, 파랗게 될지 노랗게 될지 제품이 나오면 사진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

블루가드 안티바이러스 실제 색상

실제색상을 비교해보니 당연하게도 DP가 가장 투명하며, 그다음이 예상대로 안티바이러스&블루가드, 그다음이 BP코팅(블루프로텍)입니다.  블루가드가 미세하게 노랗게 되긴 하지만, 이건 DP와 비교시 체감할 정도이며 실제 블루가드는 별로 노랗게 된다는 부연설명을 하지 않고 판매해도 무리없을만큼 투명에 가깝다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론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노랗게 보이지 않기 위해 투명하다 못해 푸르스름해지는건 정말 싫어하는 입장이거든요. 

어쨋든 블루라이트차단인 만큼, 미세한 색상의 차이라도 발생하면 안되는 특정직업군에서는 물론 피해야 할수도 있겠습니다. 

 

굴절율

블루가드는 투명렌즈중 1.50, 1.60, 1.67 에서만 지원되며, 1.74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또한, 변색렌즈, 편광렌즈, 착색렌즈등에서도 지원되지 않습니다. 기능성렌즈 중 드라이브세이프, 마이오키즈(아쉽), 마이오비젼(아쉽2), 스포츠렌즈(아쉽3), 이중초점, 유리렌즈등에서도 지원불가입니다. 

안티바이러스코팅은 투명, 변색, 편광 및 착색등에도 폭넓게 지원되지만, 역시 1.74소재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눈나쁜것도 서러운데.. )

 

여기서 애매해지는게, 만약 마이오키즈를 판매할때, 안티바이러스와 블루라이트차단을 동시에 제공할수 없으니, 두개 코팅중 선택해야합니다. 아이들 안경에 바이러스 차단과 블루라이트 차단 둘중 하나를 포기해야하다니... 

 

이상 칼자이스 렌즈의 블루가드 및 안티바이러스 코팅에 대한 정보였습니다. ^^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