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콘택트렌즈 정보

안경도수 렌즈도수 변환 방법, 이유, 디옵터, 렌즈도수표

by OpticalPrism 2020. 8. 16.
반응형

안경도수에 대해 일단 알고 계시죠. 

 

안경도수는 시력과는 달라요. 흔히 말하는 1.0 이나  0.8 0.9 이런건 시력이구요... 도수는 또 다릅니다. 

 

안경도수란 빛을 굴절할수 있는 힘(Power)을 의미해요. 그래서 콘택트렌즈에 보면 종종 도수를 POWER의 약자로 PWR 로 적혀있는 경우를 볼수 있답니다. 

 

무게는 그램, 거리는 미터등의 단위가 있듯이, 안경도수의 단위는 디옵터(Diopter)라는 기준이 있습니다. 

 

이렇듯 디옵터가 높아질수록 렌즈가 굴절할수 있는 힘이 강하다고 볼수 있어요. 

 

그리고 원시는 볼록렌즈이기 때문에 그냥 1, 2, 3, 4, 이렇게 표기하면 되지만, 근시를 교정하는 마이너스렌즈는 빛을 모으는게 아닌, 분산하는 것이기 때문에 마이너스부호를 붙인답니다. (가상의 초점이 렌즈 뒤가 아니라 앞에 있어요) 

 

그래서 - 몇 디옵터 이렇게 표기하는데, 이런 부분에서 시력이 마이너스라는 말이 돌기도 합니다. 실제 시력이 마이너스는 없지만, 도수는 마이너스가 가능하구요. 

 

 

근시 -5 Diopter 정도의 근시를 한번 볼까요. 

 

근시는 원래 눈 자체의 힘이 너무 강해서 빛이 망막의 앞에 맺혀요. 그러다보니 흐릿한 상이 맺혀지는거구요. 

 

-5D의 안경을 써야하는 이사람은 몇센티까지 볼수 있을까요?? 

앞서 거리의 역수가 디옵터인걸 생각해보면 20센티미터까지만 볼수있다는걸 금방 알수 있습니다. 

 

그래서 처방전만 보더라도 이사람이 어디까지는 선명히 보고, 그 이상은 흐릿해지기 시작하는지 예상할수 있겠죠??

 

 

그럼 오늘글의 주제인 안경도수와 렌즈도수를 바꿔야하는 이유를 살펴 보겠습니다. 

 

알고나면 이게 뭐야?? 하실만큼 간단하답니다 ㅋㅋㅋ 

 

자 +5.00 의 원시를 교정하려면 저런 볼록렌즈가 필요하잖아요? 바로 이 +5.00 도수는 대략 눈앞 12mm정도 위치에 있을때 정확하게 망막에 빛을 맺게 하는 도수입니다. 

 

그렇죠??? 

 

그런데 같은 도수가 눈앞으로 이동하게 되는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어떻게 될까요? 위의 이미지처럼 빛은 보다 뒤쪽에 맺히게 되겠죠... 

 

맞죠? 굴절되는 위치 자체가 뒤로 이동하니 그렇답니다. 

 

너무 간단하죠 ㅋㅋ 

 

그래서 뒤로 맺힌 빛을 좀더 망막에 맞춰주려면 당연히 도수를 높여주어야 하겠습니다. 이는 볼록렌즈인 경우이구요. 

 

오목렌즈 역시 위치가 뒤로 이동하면 렌즈 앞에 위치한 가상의 초점이 뒤로 이동합니다. 그러므로 이를 보정하기 위해 볼록렌즈와 반대로 도수를 낮추어주어야 합니다. 

 

도수를 얼마나 낮추어야 하느냐? 이는 도수와 함께 안경과 눈사이의 거리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보통은 12mm를 기준으로 계산하게 됩니다. 

 

이런식으로 말이죠. 근시는 이렇게 도수가 약해집니다. 

-4.71이란 도수는 없으니까... (도수는 0.25단위로 출시되어 있어요. 콘택트렌즈에서 -6.00 이상 고도근시는 0.50단위로 출시)

가장 가까운 -4.75를 사용하면 되겠네요. 어때요? 쉽죠? 계산하기 귀찮으시다구요?

 

12mm 기준으로 엑셀로 쭈욱 변환하면 간단히 확인이 되기도 합니다.

 

렌즈도수표

 이런식으로 말이죠. 거의 대부분은 근시이니까 근시용만 첨부할게요. 만약 원시라면 반대로 렌즈도수를 안경으로 생각해서 도수를 높이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옆에 정확한 계산값도 첨부해두었으니 조금 낮게 쓰고싶다거나 높게 쓰고 싶다면 변경도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안경도수가 -6.75인 경우 변환된 도수는 -6.24입니다. 도수를 높이기보단 낮추는걸 기본값으로 -6.00을 적어두었어요. 대신 좀 흐려보일수 있겠죠. 선명히 멀리보는게 좋다면 -6.50으로 쓰셔도 별 관계 없습니다. 이런 경우 안경사라면 물어보고 변경하기도 합니다. -6.25가 출시되지 않아서 어쩔수 없어요. 이땐 고객이 가까이 위주로 보는지, 멀리 위주로 보는지 어떤걸 선호하는지에 따라 선택되거든요. 

 

 

어때요? 쉽죠? ㅋㅋㅋ 

 

그럼 이만. 

 

아, 난시가 있으면.... 앞자리(근시) 먼저 변경하신후, 난시량은 1-2도수 정도 낮춰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예를들어 난시가 -1.50이라면 -1.25사용, -1.25라면 -0.75사용. 난시 도수 그대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주 정확한 처방값을 원하신다면... 

다음에 난시교정도 다시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것도 아주 쉽습니다. 

 

2020/09/11 - [안경 및 콘택트렌즈] - 난시 안경도수 렌즈도수 변환 난시용렌즈

 

난시 안경도수 렌즈도수 변환 난시용렌즈

난시용 렌즈 도수에 대해 물어보시는 분이 있었네요. 그래서 깜빡하고 있던차에 난시용 안경도수도 변한하는 방법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도수변환 과정의 1편은 아래 링크 참조해주세요.

opticalprism.tistory.com

 

댓글